글쓰기/잡동사니

테슬라의 위기? 아니 일론머스크 형의 위기!!

제로클릭 2022. 5. 19. 20:34
반응형

테슬라의 위기? 아니 일론머스크 형의 위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언제나 똑같은 멘트를 깔고 시작하도록 하겟습니다.

‘저는 테슬라 주주가 아닙니다, 전문 기업 분석가도 아닙니다, 그냥 일반인의 한가지 시선으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이건 아니다.




여러분은 지금의 테슬라를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세계 최고의 전기차 기업, 혁신적인 기업, 미래를 이끌어 나갈 기업.



제가 보기엔 저 수식어들 중에 틀린 말은 하나도 없어 보입니다.

물론 기존의 자동차 업계의 강자들이 전기차와 수소차로 라인업을 모두 바꾸고 나면 그 때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현재 2022년 5월 19일 기준으로는 ‘전기차 업계의 부동의 1위’임에는 그 누구도 반박할 수 없을 것입니다.



?? : 아.. 이거 오늘도 테슬라 찬양 글인가?



하지만 우리의 머스크 형은 어떤가요?

천재, 또라이, 관종, 허세, 최고의 부자



좋은 말도 있지만 분명 안 좋은 시각도 있습니다.

테슬라 주주 분들은 가끔 이런 말을 하죠

‘형, 좀 가만히 있어주면 안돼?’



오너 리스크




머스크 형이 바라보는 기술적인 결합과 융합 그리고 그 것을 실현 가능한 것으로 만들어 내는 능력은 인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최근에 트위터를 인수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기술적인 측면에서 접근해서 하는 거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구요.



하아… 하지만… 넘어서는 안될 선을 넘은 것 같습니다.

2022년 5월 18일 테슬라는 ESG에서 안 좋은 평가를 받았고, 심지어 머스크 형이 ESG에 대해서 강하게 비판을 했죠.



근본을 버린 자는 쓰러지기 마련이다.




테슬라의 근본은 어디인가요?

테슬라가 전기차를 시작할 수 있었던 그 근본은 어디인가요?



탄소배출권




수익이 나지 않고 차도 한 대 제대로 인도하지 못하던 시절, 테슬라를 버티게 해준 것이 바로 탄소 배출권입니다.



그럼 지금 테슬라가 탄소 배출권에 리스크가 있는 거냐?

이 질문에는 확실히 yes or no로 답하기 어렵습니다.



탄소 배출권에는 문제가 없다고 하더라도 탄소 배출권이 ESG안에 녹아 있는 이상 테슬라는 ESG의 상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걸 부정적으로 이야기 하다니요…

물론 머스크 형이 부정적으로 말한 것은 ESG의 E는 아니겠지만, 따로 떼어낼 수 있는게 아니란 건 누구나 아는 사실일 겁니다.



다시 돌아와서 오너리스크




지금의 머스크 형의 모습에서 무엇이 보이나요?

저는 천재 창업자가 멋지게 회사를 성공 시켜 놓고 그 축배에 취해 있다가 전문 경영인에게 자리를 내어주는 모습이 보입니다.



멋지게 성장했습니다.

테슬라, 스타링크, 스페이드X 모두요.

한 사람이 저걸 모두 해냈다는게 믿기기 않을 정도로 엄청난 일을 우리 머스크 형은 해낸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슬슬 선택의 시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시장은 이미 머스크의 이름 보다 테슬라, 스타링크, 스페이드x 자체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머스크가 없으면 안 된다???

지금 시점에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머스크는 언젠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시기가 점점 다가오고 있음을 그도 알고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