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잡동사니

일론머스크 형이 트위터를 왜 샀을까?

제로클릭 2022. 4. 16. 22: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단 저는 전문가는 아닙니다.

그리고 트위터 테슬라 모두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한 사람의 개미이자 과학에 관심이 많은 사람으로써 머스크 형이 최근에 트위터에 대한 행보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볼까 합니다.

(전문적인 분석이나 예측은 아니니 가볍게 들어주세요^^)

일단 몇몇 전문가들이나 시장의 반응은 부정적입니다.

아니! 자동차랑 트위터랑 무슨 상관이야!!

하지만 제 의견은 조금 달라서 몇가지 적어 봅니다.

전기 자동차=스마트기기

전기 자동차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지금의 자동차는 스마트폰 보다 더 거대하고 큰 하나의 단말기 처럼 발전하고 있습니다.

통신, 전화,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등등을 기본으로 장착한 하나의 거대한 스마트 기기 인것이죠.

이러한 관점에서 봤을 때 머스크 형이 트위터를 욕심 내는 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전화도 하고, 메시지도 보내는데 SNS는?

게다가 우린 자율 주행이라 손도 자유롭고 음성인식도 되는데?

자동차는 이미 자율 주행으로 인해서 전화, 메시지, 영상 시청 등등 모든게 자체 플랫폼에서 가능합니다.(물론 타사 어플리케이션을 탑재하는 경우가 많긴 하죠)

하지만, 그런 것들은 서비스의 영역이지 이제 킬링 포인트!가 될 수 없습니다.

당연히 되어야 하는 것들이죠.

하지만 아직 탑재되어 있지 않은게 있죠??

바로 SNS 입니다.

그럼 왜 없을까요?

안정성? 아니죠.

SNS는 이미 진입하기에는 너무 큰 공룡 기업들이 많이 있죠.

요즘 많이 힘든 메타, 그리고 더 이상 특별할게 없어진 트위터.

게다가 트위터의 주가는 엄청나게 저렴해져 있던 상태였죠.

그래... 백번 인정해서 트위터 저렴해져있고 관심 가질 수 있어...

근데 이게 테슬라에 좋을까?

자동차가 못하는게 하나 있습니다.

아직 자동차가 안하는게 하나 있습니다.

광고 in driving

자동차 운전과 광고가 매칭이 되시나요?

사람들에게는 아직 자동차의 디스플레이는 단지 음악을 틀고 네비게이션을 보는 용도일 뿐입니다.

그럼, HUD는 어떤가요?

현재 나오는 HUD의 경우 대부분 속도계와 차간 거리 자율 주행에 필요한 정보들을,

즉! 주행에 필요한 정보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주행에 방해가 되서 위험하다!!

그래요 주행에 방해가 되면 안됩니다.

그럼 주행에 방해가 안 되면 되나요?

정차해있을 경우나, 네비에서 추천 경로 나오듯이 "주변에 또 다른 맛집이 있습니다."

이러면 어떨까요?

맛집 정보 핫한 공간 그러한 정보들이 가장 빠르게 올라오는 곳이 어딜까요?

그럼 그냥 광고를 하면 되지 왜 굳이 SNS를 끌어들이는거야??

시너지는 어딨는데?

네, 여기까지는 트위터가 너무나 이득이고 그냥 트위터가 자동차에 진입을 해서 트위터가 발전하는 모양새 입니다.

트위터를 먹어 버린다면?

저는 분명 테슬라는 트위터를 먹어 버릴 겁니다.

그럼 그 이후에는 바로 평가가 바뀌 겠죠?

앞서 말한 트위터한테 이로운 점이 그럼 그 때는 어떻게 될까요?

테슬라 트위터 흡수 후에 광고 매출 급상승!!

테슬라가 광고 매출?

어라? 자동차는 판매 수익과 생산성 싸움 아니야?

애플카는 제조업으로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만들고 있나요?

전혀 아니죠.

자동차는 더 이상 생산성과 판매량으로 가치 판단을 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새로운 생태계(플랫폼)을 만나게 되실 겁니다.

더 이상 설명하면 반복되는 이야기가 될 것 같네요.

결론을 정리하면,

테슬라는 트위터를 단순히 재미 삼아 건드리는게 아니다!

테슬라는 트위터를 먹어 버릴 거다!

테슬라는 광고 수익이 발생할것이다!

테슬라는 더 이상 판매 수익, 생산량 바라보고 있는 것이 아니다!

마지막으로 한 마디 하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일론 머스크,

그는 이미 기존의 자동차 산업의 생산성 싸움을 넘어서

또 다른 세계를 보고 있다.

반응형